안녕하세요!! 드린이입니다 ::))
오늘은 드론 입문자 혹은 초심자를 위한 드론의 비행 원리 27탄입니다. 27탄에서는 지난 26탄에 이어서 비행과 관련하여 안정성과 조정성의 개념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세로 안정성 (Longitudinal Stability)
세로 안정성은 항공기의 가로축(Lateral axis)을 중심으로 기체가 상·하로 기울어지는 것에 대한 안정성으로, 항공기에서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안정성입니다. 만약 세로 안정성이 불안정한 기체는 기수가 들리거나 숙여짐이 심해 급강하 또는 급상승하려는 경향이 발생 합니다..
정적 세로안정성
정적 세로안정성은 돌풍 등의 교란에 의해 항공기 받음각이 증가했을 때 받음각을 감소시키려는 복원력이나 복원 모멘트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동적 세로안정성
동적 세로안정성은 교란에 의한 피칭 현상(상·하로 기울어지는 현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여 원래의 평형상태로 되돌아가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항공기의 세로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
세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무게중심을 공력중심보다 앞에 있게 하고 아래에 있게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너무 뒤에 무게 중심이 있으면 꼬리 날개의 역할이 줄어들어서 안정성이 떨어지고, 너무 앞에 있으면 안정성이 너무 커서 조종간을 최대로 움직여도 원하는 자세 유지가 어렵습니다.
가로 안정성 (Latetal Stability)
가로 안정성은 항공기의 기수로부터 꼬리까지 잇는 세로축(Longitudinal Axis)을 중심으로 기체가 좌·우측으로 기울어지는 것에 대한 안정성입니다.
정적 가로안정성
정적 가로안정성은 돌풍 등의 교란에 의해 항공기 경사각(bank angle)이 증가하였을 때 경사각을 감소시키려는 복원력이나 복원 모멘트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적 가로안정성
동적 가로안정성은 교란에 의한 롤링 현상(좌·우로 기울어지는 현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여 원 평형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로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가로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킬 효과, 상반각 효과, 하반각 효과를 고려해 기체를 제작합니다.
방향 안정성 (Direction Stability)
방향 안정성은 항공기의 무게중심을 관통하는 수직축(Vertical Axis)을 중심으로 좌·우측으로 방향이 전환되는 것에 대한 안정성을 의미합니다.
정적 방향안정성
정적 방향안정성은 돌풍 등의 교란에 의해 항공기 옆 미끄럼 각이 증가하였을 때 미끄럼각을 감소시키려는 복원력이나 복원 모멘트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동적 방향안정성
동적 방향안정성은 교란에 의한 요잉 현상(좌·우로 방향이 전환되는 현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여 원 평형상태로 되돌아가려는 것이며, 방향 안정성은 동체 측면이 클수록, 수직꼬리날개의 면적이 클수록 좋아지게 됩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