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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의 비행 원리 28탄(feat. 비행 중 발생하는 우발상황)

by 드린이 2023. 3. 22.

안녕하세요!! 드린이입니다 ::))

오늘은 드론 입문자 혹은 초심자를 위한 드론의 비행 원리 28탄입니다. 28탄에서는 비행 중 발생하는 우발상황에 대한 실속, 스핀, 슬립 및 스키드 등의 용어와 정의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실속과 하중계수

실속(Stall)

실속

실속(Stall)은 날개의 받음각이 임계받음각 이상으로 커져서 양력이 없어져 기체가 추락으로 이어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임계 받음각은 실속을 방지하지 위한 최대한의 받음각 허용치로 비행기 설계에 따라서 약 16°~20° 정도의 각으로 정의됩니다.

 

실속의 원인

실속의 원인으로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받음각이 너무 커져서 날개 윗면의 바람속도가 아랫면의 바람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게 되면 날개 윗면의 바람이 갈 곳을 잃고 소용돌이치게 되며, 이로 인하여 양력이 손실되어 실속에 이르게 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 실속은 무게, 하중계수, 비행속도, 밀도, 고도에 관계없이 항상 같은 받음각에서 발생합니다.

 

스핀(Spin)

스핀(Spin)은 실속의 일종으로 기체가 수직축을 중심으로 빙빙 돌면서 추락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스핀

스핀의 원인

스핀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좌우 날개 중 한쪽만 실속이 걸리거나, 양쪽 다 실속이 걸리더라도 한쪽 양력이 조금이나마 더 많이 생기는 상태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 단순히 회전하는 것이 아니라 Yaw 현상(기체가 좌·우로 방향이 왔다갔다하는 현상)Roll현상(기체가 좌·우로 기울어지는 현상)이 동시에 발생하기 때문에 쉽게 빠져나오기 어렵습니다.

스핀

스핀 회복방법

기체가 스핀현상에 빠지게 되었을 경우 회복하는 방법으로는 급선회를 하지 말 것, 신속히 선회각을 회복하여 회전을 멈출 것, 이후 반대 방향으로 스핀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종할 것 및 방향감각을 상실하거나 고도 약 150m 이하에서 스핀이 발생하면 즉시 이탈할 것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슬립(Slip) / 스키드(Skid)

슬립과 스키드

슬립(Slip)

슬립(Slip)은 스키드와는 반대로 비행기가 선회할 때 선회 중심 쪽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슬립의 발생원인으로는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더 클 때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 주로 보조날개의 경사각이 너무 크거나 러더의 조작량이 부족할 경우에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스키드(Skid)

스키드(Skid)는 기체가 선회 시 선회반경 쪽으로 밀려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스키드의 발생원인은 보조날개의 경사각과 양력의 관계가 평형에 이르지 못하여 원심력이 양력의 수평성분인 구심력보다 더 클 때 주로 발생합니다. , 보조날개의 경사각이 부족하거나 좌·우 방향을 조절하는 러더의 조작량이 너무 클 때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슬립과 스키드

회복방법

슬립(Slip)과 스키드(Skid)의 회복 방법으로는 보조날개의 경사각을 조절하고 러더의 조작량을 조절하여 스키드와 슬립상황을 해소 가능하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