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린이입니다 ::))
오늘은 드론 입문자 혹은 초심자를 위한 드론은 무엇인가? 1탄입니다. 1탄에서는 드론(무인항공기)의 정의와 용어에서부터 드론 시스템의 종류와 분류에 대한 내용 등을 포스팅하겠습니다.
무인항공기(드론)의 정의
무인항공기(드론)은 무인항공기 체계(시스템)를 줄인 표현으로, ‘조종사가 비행체에 직접 탑승하지 않고 지상에서 자동(auto) 또는 반자동(semi-auto) 방식으로 원격조종(remotely piloting)하는 비행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시대별 무인항공기(드론)의 명칭
시대별 흐름 및 기술의 변화에 따라서 무인항공기(드론)의 용어도 다양하게 변화하였습니다.
1970년대 이전 : drone/target drone
2차 세계대전시부터 미국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던 용어로, 최초에는 무인 표적기 형태로 개발되어 정찰용으로 발전되었음..
1980년대 : RPV(Remote Piloted Vehicle)
지상에서 무선통신으로 비행체를 실시간에 원격조종 비행하여 경로 등을 실시간에 변경할 수 있는 비행체의 의미
1990년대 : UAV(Unmanned Aerial Vehicle system)
데이터링크 기술의 발달로 영상까지 실시간에 전송받을 수 있는 무인기, 내/외부조종사뿐만 아니라, 탑재장비 영상수집카메라 장비를 운용하는 감지운용관이 동시 편성
2000년대 : UAS(Unmanned Aircraft System)
무인항공기가 민간공역에 진입하게 됨에 따라서 비행장치(Aerial Vehicle)가 아닌 항공기(Aircraft)로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해야 하는 항공기임을 강조하는 용어로 무인항공기와 이를 통제, 지원하는 시스템을 망라하는 의미로 미군들이 주로 사용
2010년대 이후 : RPAS(Remote Piloted Aerial/Aircraft System)
2011년 이후 미국 중심의 UAS에 대응으로 유럽 무인기 협회 등을 중심으로 사용했던 용어
기타
- OPV/OPAV(Optional Piloted Air Vehicle) : 유/무인 항공기
- PAV(Personal Air Vehicle) : 개인항공기
- Passenger Drone : 유인 탑승 드론
- UAM(Urban Air Mobility) : 도심항공교통
드론시스템의 종류
무인항공기(드론) 시스템의 종류는 운용하는 장소에 따라서 분류하는 일반적이다.
1. 공중 : 무인항공기(UAV; Unmanned Aerial Vehicle system)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데이터링크를 통해 원격 조종하는 모든 항공기로, 그 종류는 정찰기, 표적기, 폭격기, 전투기 등의 군수용 무인기들과 항공방제, 화재/재난감시, 공간정보 측량 등을 목적으로 하는 민수용 무인기가 있다.
2. 육상 : 무인지상차량(UGV; Unmanned Ground Vehicle)
운전자가 직접 탑승하지 않고 데이터링크를 통해 원격 운용되는 모든 차량이다. 우주 행성 탐사, 화생방 오염 지역 탐지/제독, 화재 지역 진화/구조, 지뢰 지대 통로 개척 등에 사용된다. 다만, 무인항공기에 비해 무인지상차량의 개발 및 발전 속도는 늦은 것이 실정이다.
3. 해양 : 무인함정(UMV/USV/UUV; Unmanned Marine Vehicle/ Sea Vehicle/Underwater Vehicle)
항해사가 직접 탑승하지 않고 데이터링크를 통해 원격 운용되는 모든 함정 또는 잠수정 등이 이에 포함된다.. 심해 수중 탐사, 적 잠수함 색출/파괴, 수중 지형/장애물 파악 및 최근에는 해양 지도 제작 등에 사용한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