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린이입니다 ::))
오늘은 드론 입문자 혹은 초심자를 위한 드론은 무엇인가? 5탄입니다. 5탄에서는 드론의 예방정비 체계에 대한 내용 등을 포스팅하겠습니다.
Ⅰ운용 시기별 점검
1. 비행 전 점검(PR ; Pre-flight Check)
비행 전 점검은 조종사가 당일 첫 비행을 하기 전에 기체의 외관 등의 비행 준비상태를 육안 점검한다.
2. 비행 점검(FL; Flight Check)
비행하는 동안 조종사는 지속적으로 비행체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조종한다. 만약 자동비행 상태라 할지라도 조종사는 전반적인 비행 상태를 주기적·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이상 유무를 판단해야 한다.
3. 비행 후 점검(PO; Postflight Check)
그날의 최종비행을 마치고 나면, 비행 중 문제가 있다고 의심된 부분들을 중심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필요시 장비 세척, 탑재물의 하역, 액체 및 기체류의 보급, 결함교정 등을 수행한다
Ⅱ 정비작업 단계
Check 1.
운항과 직접 관련하여 빈도가 높은 정비단계로서 내·외부 Walk Around Inspection 육안검사, 액체 및 기체류 보급, 결함교정, 내부세척, 외부세척 등을 점검한다.
Check 2.
특정 구성품의 작동점검 또는 상태점검, 액체 및 기체류의 보충을 행한다.
Check 3.
제한된 범위 내에서 구조 및 계통의 검사, 계통 및 구성품의 작동점검, 계획된 보기 교환, Servicing 등을 행하여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는 정비작업이다.
Check 4.
인가된 점검주기 시간 한계 내에서 항공기 기체구조 점검을 주로 수행한다. 부분품의 기능점검 및 계획된 부품의 교환, 잠재적 교정과 Servicing 등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체점검의 최고 단계이다.
Ⅲ정비 검사 방법
1. 육안검사(visual check)
돋보기와 손전등을 이용하여 부식, 변형, 마모, 균열 등을 검사할 수 있다.
2. 계측(measure check)
여러 가지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전기적인 특성(저항, 전압, 전류), 기계적인 특성(최솟값 또는 최저값)과 운동의 범위 등을 측정하여 부분품을 교환하거나 조절(rigging, adjusting)해서 추이 관찰(monitoring)할 수 있는 검사 방법이다.
2. 타검(tap test)
주로 복합소재(composite material)의 접착 부분에서 발생하는 분리(debonding)를 알 수 있는 검사 방법으로 동전(coin test) 또는 작은 망치로 검사를 한다.
3. 오일 분석
스펙트럼 분석기(spectrum analyzer)로 오일에 함유된 금속의 종류와 양을 측정하는 검사 방법이다.
4. 내시경 검사
분해하기 곤란한 부분품의 내부를 내시경을 통해 결함을 찾아내는 검사 방법이다.
5. 비파괴 검사(NDI; nondestructive inspection)
부분품의 파괴 없이 균열(crack)을 찾아내는 방법 중 한 가지로, 진동이 많은 부분(착륙장치, 엔진 마운트 등)에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Ⅳ 비파괴 검사 진행 단계
1. 형상 침투 검사(liquid penetrant inspection)
침투액을 바르고 현상액을 뿌려서 조명(자외선 또는 백열등)으로 균열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2. 자성 입자 검사(magnetic particle inspection)
자성(磁性) 재료에 결함이 있는 경우, 그 때문에 생기는 자기적(磁氣的) 변형을 이용하여 자성 재료 표면이나 표면 바로 밑의 균열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3. 와전류 검사(eddy current inspection)
고주파 전류를 흘려 부분품의 검사 부위에 와전류를 발생시키고, 결함(균열)에 의하여 와전류의 분포 상태가 변화하는 것을 감지하는 검사 방법이다.
4. 초음파 검사(ultrasonic inspection)
초음파를 피검사체에 보내 그 음향적 성질을 이용하여 결함의 유무를 조사하는 검사 방법이다.
5. 방사선 검사(radiographic inspection)
x-ray를 이용하여 검사 부위의 결함 유무를 조사하는 검사 방법이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