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린이입니다 ::))
지난해 마지막날 국내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교통) 관련 정책, 기술동향 관련 소식을 간추려 포스팅했었는데요, 오늘은 산 넘고 바다 건너 해외의 다른 나라들의 UAM 관련 정책동향 등의 소식에 대한 글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UROCAE(유럽), UAM·AAM 승객 및 승무원 좌석 기술표준 발표
EUROCAE가 UAM, AAM 항공기에 적용될 승객 및 승무원 좌석에 대한 기술표준 ‘ED-304’를 발표했다. 유럽표준협회(European Standards Association)에 따르면 충돌에 강한 스트로킹 시트는 군용 및 응급 서비스용 회전익 항공기에서 채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심항공교통용 수직이착륙기(eVTOL)는 신기술 분야이고 현재 전 세계적으로 130개의 새로운 플랫폼이 개발되고 있으며, 그 중 상당 부분이 기존 유럽 항공회사와 많은 신규 혁신기업에서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ED-304 기술표준은 EUROCAE eShop에서 열람할 수 있다.
ASTM(미국 재료시험협회), 하이브리드·전기 엔진 표준화 작업 시작
ASTM의 항공기시스템위원회(F39)에서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기 동력 장치에 대한 설계를 다룰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ASTM의 표준화 작업이 완료되면 전기식 수직이착륙기(eVTOL)의 동력장치 및 추진시스템과 관련한 기술적 장애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날 ASTM 관계자는 “ASTM이 수행하는 표준화 연구를 통해 전기식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들을 지원할 것이며 하이브리드 전기 동력장치 생산업체는 제안된 표준을 통해 FAA Part33 및 EASA CS-E와 같은 규정에 대한 적합성을 입증하도록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으며 ASTM은 이번 표준화를 통해 전기 항공기 개발자들이 현재 직면한 인증 부담을 경감시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Joby Aviation(미국), 일본 항공당국에 eVTOL 항공기 설계 증명 신청
Joby Aviation(이하, Joby)은 2022년 10월 18일 일본에서 상업용 여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eVTOL 항공기의 설계에 대한 인증 신청이 승인되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일본과 미국의 규제 당국이 전기 수직 이착륙기(eVTOL)에 대한 간소화된 승인 프로세스를 제공하기로 합의했다고 알려진 바 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Joby는 조종사가 탑승하는 자사의 5인승 eVTOL 항공기에 대한 일본민간항공국(JCAB)에 FAA 형식증명에 대한 승인(TCV)을 신청하였다. 한편, Joby는 지난 2018년 Toyota(일본)와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2022년 ANA Holdings Inc.(일본)와도 협력관계를 구축한 상태로 일본 경제산업성이 설립한 ‘미래항공교통 혁명을 위한 일본 민간회의’의 일원이기도 하다.
NASA(미국), AAM에 대한 대중인식과 수용 관련 개선점 지적
NASA 관계자에 따르면 AAM에 대한 관심이 대부분 기술 개발, 인증기준 및 사업계획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이 분야에 대한 대중의 지식 부족으로 향후 eVTOL 도입에 큰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NASA는 AAM 개발은 지역정부와의 협력이 필수적이나 관련 지역공무원들이 AAM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점과 일반 대중의 AAM에 대한 기본 지식 부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실제로 NASA가 오하이오와 로스앤젤레스에 거주하는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75%가 AAM에 대한 지식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들을 토대로 NASA 관계자는 “AAM이 향후 ‘다중 통합운송시스템’의 일부가 될 것이므로 이를 위해 NASA가 육상운송 분야 전문용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UMILES Next(스페인), UAM 시제기 시험비행 성공
UMILES Next(이하, UMILES)의 전동 수직이착륙기 시제기가 연구 파트너인 TECNALIA가 개발한 ‘FlyFree’ 기술을 탑재한 비행 시험에 성공했다. UMILES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시험비행은 스페인 자엔(Jaen) ATLAS 시험 비행센터에서 이루어졌으며, 이번 시험비행을 통해 eVTOL 프로토타입에 대한 추가시험은 물론 향후 에어택시를 도심 공역에 통합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라고 밝혔다.
UMILES의 이번 시험비행 성공은 유럽의 USPACE4UAM 프로젝트에 있어 UAM을 도심 공역에 통합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UMILES는 루고(Lugo)에서 다음 시험비행을 준비하고 있다.
미국 바이든 대통령, 미래항공교통(AAM) 리더십 법안 서명
2022년 10월 17일,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 내 미래항공교통(AAM)과 관련하여 국토부장관으로부터 범부처 워킹그룹을 설치할 것을 규정한 연방법인 "미래항공교통 조정 및 리더십법 Advanced Air Mobility Coordinationand Leadership Act)"에 서명했다.
관련 법에 따르면 "교통부 장관이 AAM 통합 실무진 워킹그룹을 구성하여 미국 내 AAM의 안전, 운항, 인프라, 보안, 생태계 성숙에 필요한 투자 방법 등을 조사하고 검토해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