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린이입니다 ::))
오늘은 북한 무인기 침투 및 민간 무인기 동호의 북한 비행과 촬영 등, 연일 이슈가 되고 있는 각종 무인기(드론)에 대한 탐지와 식별 가능한 레이더 장비에 대한 글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사를 하다 보니 다소 옛날 장비도 포함이 되어 있으니 이점 참고 바랍니다.
해외 주요 무인기 탐지 장비
EML-2084MMR 저고도탐지레이더
각종 무기와 방어체계를 만드는 방위산업으로 유명한 이스라엘 IAI사에서 개발한 레이더입니다. 저고도 소형 무인기를 탐지할 수 있는 최고의 능력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포탄, 로켓 등을 요격하는 아이언 돔(Iron Dome) 대포병 탐지레이더로 유명합니다. 주요 특징은 최대 탐지거리는 100㎞이며, 일반적으로 하늘의 새 크기 정도의 표적은 20㎞ 거리에서 포착 가능하다고 하며 트레일러에 탑재되어 운용하는 이동식 레이더입니다.
ELVIRA
ELVIRA는 네덜란드 Robin Radar Systems에서 개발 및 생산하는 레이더 장비입니다. ELVIRA는 오늘 살펴볼 다양한 레이더 장비들과는 다르게 군에서 운용하기도 하지만 민간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는 장비입니다. ELVIRA의 주요 특징으로 3km 비교적 짧은 최대 탐지거리와 자동식별 가능한 반경으로 1.1km의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82kg의 비교적 가벼운 중량이 특징입니다.
국내 주요 무인기 탐지 장비
저고도 탐지 레이더 FPS 303K
대한민국 대표 방위산업기업인 LIG 넥스원에서 개발 및 생산하여 현재 공군에서 운용 중이며, 주요 특징으로 최대 180km에서 접근하는 저고도 비행체 탐지 가능하며, 3km 이하의 낮은 고도의 무인기와 같은 비행체를 탐지 가능합니다. 또, 탐지된 비행체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추적해 요격 명령을 내리는 레이더입니다.
TPS-830K 저고도 탐지레이더
FPS 303K와 마찬가지로 LIG 넥스원에서 개발 및 생산하지만 운영은 FPS 303K와 달리 육군과 해병대에서 운영 중입니다. TPS-830K 레이더의 역할은 공군의 주 감시 레이더를 보완하는 임무를 갖고 있습니다. 주요 특징으로 40㎞의 최대 탐지거리를 갖고 있으며, 3㎞의 최대 탐지고도를 갖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비교적 소형 표적에 대한 탐지능력이 떨어지며, 지상에서 고속으로 이동하는 물체를 공중표적으로 착각하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TPS-830K의 성능 향상을 위하여 TPS-880K를 운용 중이라고 합니다.
차기 국지방공 레이더
FPS 303K과 TPS-830K레이더와 마찬가지로 LIG 넥스원이 개발 및 생산하여 육군에서 운용 중인 레이더 장비입니다. 차기 국지방공 레이더는 중고도 및 저고도에서 비행하는 드론 및 무인기 등의 비행체를 탐지합니다. 차기 국지방공 레이더는 3차원 능동위상배열 탐지레이더로 기존에 개발 및 운용 중인 레이더 장비보다 탐지거리 능력이 우수하고, 방위, 거리 및 고도까지 식별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