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린이입니다 ::))
오늘은 드론 입문자 혹은 초심자를 위한 드론의 비행 원리 18탄입니다. 18탄에서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드론 비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상현상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사. 윈드시어(windshear)
바람 시어는 항공기의 이ㆍ착륙 과정에서 매우 큰 영향을 준다. 일반적으로 조종사는 비행경로를 따라 정풍 또는 배풍이 얼마나 변할 것인가와 바람 경도로 바람이 얼마나 변할 것인가에 관심을 갖는다. 항공기가 이ㆍ착륙할 때에 활주로 근처에서 바람 시어는 정풍이나 배풍의 급격한 증가 또는 감소를 초래하여 항공기의 실속이나 비정상적인 고도 상승을 초래하며, 측풍에 의해 활주로 이탈을 초래한다.
이와 같이 최종 접근로나 이륙로 또는 초기 이륙 직후의 고도 급상승로를 따라 발생하는 지상 2,000ft이하의 바람 시어를 저층 바람 시어(low level wind shear)라고 한다. 보통 저층 바람 시어의 강도는 연직 바람 시어의 강도로 나타낸다.
아. 마이크로버스트(microburst)
마이크로버스트는 대류활동에 연관되어 나타나는 특수한 바람쉬어이다. 이것은 비교적 단순한 형태의 요란으로 뇌우뿐만 아니라, 여름철에 천둥과 번개를 동반하지 않는 소규모의 대류운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강한 하강기류(downdraft)이다.
이 하강기류는 일반적으로 가시적인 강수를동반하지만, 때로는 지표에 도달하기 전에 강수가 증발되어 하강기류가 눈에 보이지 않게 되는경우가 있기 때문에, 위험이 없어 보이는 지역에서 큰 항공기 사고를 유발하기도 한다. 하강기류는 지표에 도달하면서 수평적으로 바깥쪽으로 퍼지게 된다. 마이크로버스트는 하강기류가 지상에 처음 달한 후 5분 내외의 시간에 강화된다. 그 수평적 규모는 1∼3km 정도이고 지속시간은 5∼15분 정도인데, 2∼4분 정도에 강한 바람쉬어가 나타난다.
항공기가 마이크로버스트를 통화할 때 맞바람과 뒷바람의 풍속 차는 약 50KTS 정도이고, 도플러 레이더에서 관측된 최대풍속 차는 93KTS에 달했다. 마이크로버스트를 탐지하고 경보하는 데에는 도플러 레이더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 착빙(icing)
빙결온도 이하의 상태에서 대기에 노출된 물체에 과냉각 물방울(과냉각 수적) 혹은 구름 입자가 충돌하여 얼음의 피막을 형성하는 것을 착빙현상 이라고 하며, 항공기에 발생하는 착빙은 비행안전에 있어서의 중요한 장애요소 중의 하나이다.
차. 황사(Yellow Sand)
황사는 중국 고비사막과 몽골사막에 발생하여 강한 편서풍을 타고 수십 미터 상공까지 올라가 수백 킬로 평방미터 지역까지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나라는 2월∽4월에 자주 나타나며 시정 장애를 가져온다.
카. 해무(Sea Fog)
해무는 초여름부터 중순까지 제주도를 포함 해안지역에서 자주 발생한다. 해무는 다음과같은 기상조건일 때 발생한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